본문 바로가기

임상치료

강아지 쿠싱 증후군, 좋은 음식과 습관 정리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저희 집 강아지가 나이가 들어서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쿠싱증후군이라고 하네요. 
사료만 신경쓰고 냅둬도 괜찮을까요? 어떻게 치료를 도와줄 수 있을까요?

 

쿠싱증후군은 영어로는 Cushing's syndrome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의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질병 중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 쿠싱 증후군이란? 

강아지 쿠싱 증후군(Cushing's syndrome)은 부신피질에서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내분비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부신피질기능항진증'이라고도 불리죠, 강아지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강아지 쿠싱 증후군 원인

 


강아지에서 쿠싱 증후군의 주된 원인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뇌하수체 종양에 의해서입니다. 뇌하수체에 생긴 종양으로 인해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ACTH)의 분비가 과도하게 증가하고, 이에 따라 부신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됩니다. 전체 쿠싱 증후군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두 번째, 부신 종양에 의해서입니다. 부신 자체에 생긴 종양에 의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해 코르티솔이 과다하게 분비됩니다. 보통 전체 쿠싱 증후군의 약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양이 생기는 원인은 영양 불균형, 유전, 방사선 노출, 화학독성 물질 접촉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외부 물질에 의해 발생한 쿠싱 증후군입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한 종류로도 유명하고. 해당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역시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체외에서 투여된 스테로이드로 인해 체내 코르티솔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쿠싱 증후군 강아지

 

강아지 쿠싱 증후군 증상

 

강아지의 쿠싱 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대부분 만성적이고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음다뇨 (Polydipsia)와 다뇨증 (Polyuria):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을 다음/다뇨라고 합니다. 호르몬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체내의 수분조절도 힘들어지게됩니다. 

2) 복부 팽만 (Pot-bellied appearance): 복부가 팽창되어 배가 부풀어 오르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3) 피부 변화: 피부가 얇아지고 쉽게 멍이 들거나 상처가 생기며, 털이 빠지거나 피부가 색소침착될 수 있습니다.

4) 근력 감소와 무기력증: 근육량이 감소하고, 운동을 꺼리며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5) 과도한 헐떡임: 특히 휴식 시에도 호흡이 빠르거나 과도하게 헐떡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 진단

 


쿠싱 증후군의 진단에는 여러 단계가 포함됩니다:

1) 임상 증상 관찰: 초기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2)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기본적인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통해 비정상적인 코르티솔 농도와 전해질 불균형 등을 평가합니다.
3) 특수 검사: ACTH 자극 검사, 초음파나 CT 스캔을 통해 부신이나 뇌하수체 종양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쿠싱 증후군

쿠싱 증후군 치료 방법 ?

 


치료 방법은 원인과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1) 약물 치료: Trilostane(베트릴), mitotane(리소덱스) 같은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외과적 치료: 부신 종양인 경우 부신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약물 용량 조절: 의인성 쿠싱 증후군의 경우 스테로이드 사용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4) 식이 조절 : 강아지의 식습관을 개선하여 대증적인 치료를 통해 질병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의 치료는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검사와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쿠싱 증후군에 좋은 음식

 

강아지 쿠싱 증후군에 좋은 음식

1) 고단백질 식품 : 반려동물의 피부 탄력과 신체내 대사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육류, 단백질 함량이 높은 사료 등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 D 함유 식품 :강아지는 비타민 D를 통해 칼슘과 인의 대사를 정상적으로 조절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영양제 등을 통해 비타민 D를 함유한 식품을 먹는 것은 식습관 개선을 통한 강아지 쿠싱 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3) 오메가-3포함 식품 : 연어, 생선류 등의 간식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면역체계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체계가 개선이 되는 경우 체내의 불균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